여행후기

발리 여행의 모든 것

발리를 좋아해서 총 4번 다녀왔는데 세 번째 다녀오고 나서 쓴 발리 여행 tip입니다

처음엔 신혼여행을 유럽배낭여행으로 가서 허니문 비슷하게 풀빌라 다녀오고

두 번째는 아이가 어려서 어디 못 가고 호캉스했고

이번엔 애가 이제 좀 커서 관광도 좀 열심히 다녔습니다

발리에서 제일 핫한 름뿌양사원

발리 입국심사

입국심사는 맨 왼쪽 그러니까 가장 먼쪽이 줄이 제일 짧았습니다 아이가 있으면 그쪽으로 빼줍니다 패스트트랙 없이 1등으로 나와서 짐 나올 때까지 꽤 기다렸어요 발리 패스트트랙 35불정도 하니까 필요하신 분들은 이용하세요 (쿠타지역 차량포함 $45 정도하니 이용할만 합니다 St. Regis 같은 최고급호텔에서 환영하는 의미로 무료제공하는 서비스랑 비슷합니다)

발리 패스트트랙

발리 사파리

발리 사파리 가는 무료 버스가 곳곳에 있으니 출발하는 곳 근처 호텔에서 숙박하시고 이용하시면 될 거 같아요 사파리 롯지에서 자야하나 고민이신 분이나 숙박시 이틀을 날릴 수 없다고 생각하시면 이용하기 좋으실 거에요 사파리 내에 있는 수영장이 미끄럼틀도 많고 어느 호텔 수영장보다 애가 제일 재밌게 놀았습니다 수영복 꼭 가져가세요 낮에 돌아다니기 힘들 때 아이들 놀리기 좋아요 아궁쇼는 피곤해서 보다가 잤네요 2시반 딱 피곤한 시간이고 발리에 대한 내용으로 퀄리티는 높은데 좀 지루했어요

발리 사파리가는 셔틀시간표
발리 사파리 내 수영장
아궁쇼

데브단쇼

의외로 괜찮게 본 쇼는 누사두아 발리 컬렉션 옆에 있는 극장에서 하는 데브단쇼입니다 강추드립니다 예약하시면 호텔픽업도 가능합니다 인도네시아 각 섬의 전통춤 한 20가지를 5분정도씩 보여줍니다 깨작쇼도 있는데 분위기 보시고 맘에 드시면 울루와투 가서 보시면 될 거 같아요 저는 그냥 그랬어요 그래서 그런지 아직도 울루와투를 못 가봤어요 다음에 발리가면 꼭 가는 걸로... 참고로 우붓에서 하는 사자놀이 같은 쇼는 일체 안 나옵니다 춤 중에 사만춤이 압권이었습니다

랍스터 브런치

이번에 일요일이 있어서 랍스터 브런치를 갔습니다 사누르에 있는 Fairmont Hotel의 Layang Layang Restaurant 에서 일요일 12시부터 합니다 랍스터 무제한에 찐 거 구운 거 나오고 일반 뷔페음식 추가로 있는데 디저트 류가 맛있습니다 여기 호텔 키즈클럽 잘 되어 있어서 밥 먹고 갔는데 식당이용 고객이라고 돈은 따로 안 받았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호텔이 인터컨 사누르로 변경되어 현재 랍스터 브런치는 없어진 걸로 알고 있어요 키즈클럽은 그대로 있는 거 같은데 좀 낡았다는 평이네요)

발리 동부투어

스미냑에 머물때 차량렌트해서 름뿌양 티르따강가 따만우중 (인스타그램 핫플 동부투어) 당일치기로 다녀왔습니다 새벽 5시에 출발했는데 2시간반 걸려 도착했고 사람이 많아 2시간반 기다렸다가 사진찍었습니다 그래도 인생샷찍은 보람이 있네요 입장료 자율기부, 사롱대여 자율기부인데 2만루피야 정도냈고 올라가면 사진찍어 주시는 분께 알아서 팁드리면 되고 근처에 화장실이용시 5천루피야 받으니 인도네시아 작은돈 꼭 준비해 가세요 따만우중 화장실은 2천루피야 자율기부 였어요

우붓시내

우붓에는 몽키포레스트로드 엄청 차 많이 막힙니다 고젝 그랩 불러도 운행금지구역이라고 안 옵니다 현지 택시들이 담합해서 진입을 막은 걸로 보입니다 미리 기사 연락처 구하셔서 whatsapp 으로 약속하심이 좋을 거 같습니다 저희는 코코슈퍼에서 숙소가는데 사설택시 20만 루피야나 줘야했습니다 이런 사기꾼들...

발리 한식당 추천

한식당 몇군데 간 곳 중 스미냑 치비칩스 추천합니다 미슐랭 급은 아니지만 레스토랑 같은 고급한식당 느낌입니다 고기도 구워서 나오고 블루버스택시 잘 잡히고 스미냑 중심까지 3~4만 루피야 밖에 안 나옵니다 그리고 마갈이라 불리는 마포갈매기 쿠타점도 추천합니다 한국하고 맛이 거의 같아요 인도네시아 음식이 안 맞거나 숙소에서 나가기 싫으시다면 고젝 Gojek 까시면 한국에서 처럼 고푸드라고 배달앱이 있습니다 거기서 배달시켜서 한식 먹어도 됩니다 10km 정도 떨어진 한식당에서도 배달이 옵니다 강추!!

거북이 방생 프로그램

쿠타 하드락 옆 새끼거북이 방생프로그램은 인스타에 매일 오전 11시전후로 당일에 할 경우 올라옵니다 애가 많이 좋아했는데 서쪽이라 4시전후 햇빛 때문에 많이 더웠어요 하루에 풀어준 거북이 중 성체까지 살아남을 확률이 단 한 마리라고 하네요

Bali Sea Turtle Society

환전

몰랐었는데 주말에 환율이 백불당 5만 루피야 정도 싸니까 주중에 꼭 환전하세요 주말환전 리스크 때문에 조금 더 받는 걸로 보입니다

스미냑 일몰

스미냑에서 보는 일몰은 진짜 끝내줍니다 세상근심 다 잊어버리게 할 노을이에요 작품사진 나와요 꼭 화소수 확인하시고 찍으세요 작품사진 출품 못 하실 수도요 하하

도착 날 숙소

국적기 이용시에는 자정즈음에 도착하는데 저가호텔 묵다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잠자고 조식 먹으면 됐다고 생각하는 편이라 도착시에는 바로 호텔가고 마지막 날 체크아웃 후 자정까지 머물 싼 곳을 예약하거나 10시간 택시투어로 울루와트, 우붓 같은데 다녀오고 마지막에 쇼핑까지 마치고 공항 내려달라고 해서 한국 입국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직항인 가루다도 저녁 6시경에 도착합니다 낮에 도착하시려면 싱가폴 등 경유하시면 되는데 발리가는 길은 원래도 먼 편인데 경유하면 참으로 더 멀게 느껴집니다

슬라이드

아이가 초등학생 쯤 되면 호텔에 슬라이드가 있었으면 하는데요 발리에 슬라이드가 있는 호텔은 그랜드하얏트발리, 힐튼호텔 등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다른호텔도 있다는데 안 가 봐서 소개하기가...

남은 현지화폐

요즘 트래블로그, 트래블월렛 카드도 많이 사용하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인도네시아돈은 주요 통화가 아니다보니 한국에 가져오시면 많이 뗍니다 8만원이 6만원대로 줄어드는 마법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발리공항에서 다시 달러로 바꾸시거나 면세점에서 쇼핑하시면서 다 소진하시거나 가기고 계시다가 다음에 발리 또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총평

저는 몇 년안에 5번째 발리 여행 또 갈 겁니다 여름휴가 때 대부분의 동남아 국가가 생각보다 더워서 발리만큼 갈 만 한 곳이 없습니다 덥긴 하지만 남반구라 건조해서 서늘한데, 우붓은 심지어 한 낮이 아니면 수영이 춥다고 느낄 정도입니다